Windows10에서 Ubuntu 사용하기

2020. 8. 23. 21:35Dev/Linux

Windows 환경에서 딥러닝 모델을 돌릴 경우, Github 등을 통해 공개된 모델이나 라이브러리 등을 활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오픈소스로 제공하는 소스들의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Linux 환경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이를 Windows환경에서 돌려보려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다행히도 MS에서 WSL(Windows Subsystme for Linux)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Windows에서도 Linux환경을 세팅할 수 있다.

WSL2 활성화 하기

WSL2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Windows10, 버전 2004, 빌드 19041 이상에서만 가능하다. 하지만, CUDA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빌드 20150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Windows Insider Program을 먼저 신청해야 한다.

현재 Windows 버전 및 빌드 확인 방법

"실행(Windows key + R) >winver입력"을 통해 현재 설치된 windows의 버전 및 빌드를 확인할 수 있다.

WSL1 설치

Windows에서 Linux 배포를 실행하기 전에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옵션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검색(Windows key + S) >PowerShell검색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통해 PowerShell을 실행하고 아래 command를 입력한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all /norestart

해당 command를 실행한 후, 재부팅을 통해 WSL 설치를 완료한다.

WSL2를 default로 설정

x64머신용 최신WSL2 Linux 커널 업데이트 패키지를 설치한다.

그리고, 다시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wsl --set-default-version 2을 통해 WSL2를 기본버전으로 설정한다.

만약 WSL1과 2를 모두 사용하려면 아래의 command를 통해 버전별 이름을 설정하면된다.

wsl --set\-version <distribution name> <versionNumber>

<distribution name>은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하면 되고 <versionNumber>은 WSL의 버전을 설정하면 된다. (예.wsl --set-version wsl2 2)

Ubuntu 설치

Microsoft Store에서 Ubuntu를 설치한다. 이때, Ubuntu의 버저닝이 붙어있지 않은 버전을 설치하게 되면 최신 릴리즈 버전(Ubuntu 20.04 LTS)이 자동으로 설치되는데, 이전 릴리즈 버전을 설치하기 위해 MS Store에서ubuntu 18.04을 검색하여 설치한다.

Ubuntu 설치 후, 처음 실행하게 되면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원하는대로 설정하면 Ubuntu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 완료 후,PowerShell에서 wsl --list --verbose를 통해 설치된 운영체제 및 WSL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Ubuntu 초기 설정

  • 패키지 미러 주소 변경 (해외주소 -> 국내주소)

ubuntu에서 apt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 vi 또는 Vim 에디터를 통해 연다.

sudo vi /etc/apt/sources.list

주소를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미러주소로 일괄적으로 바꾸기 위해 아래 command를 사용한다. (: 입력 후 Command 입력)

%s/archive.ubuntu.com/ftp.daum.net/g %s/security.ubuntu.com/ftp.daum.net/g

위의 주소가 안 될 경우 ftp.daum.net/mirror.kakao.com/ 으로 바꾼다.

:wq 를 통해 변경사항을 적용하고, 저장소를 update한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만약 update가 안된다면 PC에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의 방화벽을 꺼보도록 하자

  • 시스템 업데이트

각종 보안 패치, 최신 소프트웨어, 핫픽스 등을 적용하기 위하여 최초 한 번은 시스템 업데이트를 곧바로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커뮤니티에서 WSL에서 발견한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이 방법으로 수정 버전이 내려오므로 주기적으로 시스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을 권장)

sudo apt -y upgrade && sudo apt -y autoremove

Reference

'Dev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WSL2로 CUDA 개발환경 구성하기  (0) 2020.08.20